(천수경 제3편) 천수경 뜻풀이 – 천수경 가사와 원문 해석으로 배우는 자비와 수행의 지혜
안녕하세요. 공간에서 세상으로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천수경 제3편으로, 앞서 다룬 천수경 원문(한문·한글)에 이어, 천수경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중심으로 해설된 전체 내용을 수록합니다. 이 글은 사용자가 직접 제공한 상세한 해설문을 중심으로, 불필요한 축약 없이 온전한 내용을 전달하고자 구성되었습니다.
{천수경 해설, 千手經 解說}
淨口業眞言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 : 좋다. 깨끗하다. 吉祥尊,
⊛마하 : 크다.
⊛마하살 : 큰 보살
⊛마하수리 : 아주 좋다(깨끗하다). 대길 상존
⊛수수리 : 너무 좋다(깨끗하다). 극길 상존, 원만(圓滿), 성취(成就), 억념(億念).
⊛사바하 : 만한 성취라는 뜻으로, 진언의 끝에 붙여 그 내용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말. [=성취, 원만, 구경]
{길상존이시여, 길상존이시여, 극길상존이시여, 그 길상이 원만히 성취되소서}
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나무 사만다 못다 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오방내외 : 동서남북과 중앙, 안과 밖, 모든 장소, 전체를 뜻함,
⧆안위 : 평안히 모심.
⧆제신 : 모든 신들, 부처님과 부처님의 가르침(불법승 삼보)을 따르는 자들을 보호하는 수호신. 구체적으로 화엄경에 나오는 “화엄성중(華嚴聖衆)”을 가리킴.
⧆나무 : 귀의한다.
⧆사만다 : 두루, 보편, 함께하다, 원만하다,
⧆못다 : 붓다, 부처,
⧆남 : 여럿, 복수를 뜻함,
⧆옴 : 신성한 뜻으로 사용하는 기도어로 神聖, 귀의(歸依), 공양(供養)을 의미함,
⧆도로 도로 : 보호
⧆지미 : 씨앗, 보리심,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종자,
開法藏眞言 {옴 아라남 아라다}
⧆아라남 : 마음이 편안하여 아무 갈등이 없는 상태(무쟁삼매)
⧆아라다 : 만족
{신묘장구대다라니 해설 및 뜻풀이}
나모(귀의) 라다나(보배, 거룩한, 최고의~) 다라야야(보호자) 나막(귀의) 알약(성스럽다)바로기제 새바라야(아바로기떼 새바라야, 관세음보살님의 본명) 모지(보리)사다바야(살타)(모지사다바야-보살이란 뜻) 마하사다바야(마하살, 큰보살) 마하가로 니가야(대자대비)
<거룩한 불법승 삼보님께 귀의합니다. 자비롭고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마하살 대비존께 귀의합니다.>
옴 살바(일체) 바예수(공포, 두려움) 다라나(구제, 구원, 보호) 가라야(행위한다는 뜻) 다사명(제도하다) 나막(귀의)가리다바(위엄, 힘이 있는) 이맘(어진신 분, 성인) 알야(성스럽다)바로기제 새바라(관세음보살) 다바(위신력)
<일체의 모든 두려움을 구제해 주시는 어진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오니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의 위신력을 펼쳐 보여주십시오.>
니라(푸른)간타(목)(니라간타는 푸른 목, 청경靑頸을 말하는데 관세음보살님이 과거 독 룡과 싸워 이긴 행적을 나타냄) 나막(귀의) 하리나야(진언, 마음) 마발다(회귀回歸) 이사미(나자신을말함) 살발타(모두 이롭게, 이익, 목적)사다남(성취) 수반(길상) 아예염(이길 수 없는, 최고의~) 살바(일체)보다남(귀신, 정영精靈)
<저, 청경이란 명성이 높은 마음의 근본에 회귀하옵니다. 일체의 목적, 일체의 이익을 성취하시고 길상으로서 일체의 모든 정영들이 이길 수 없는 분에게 귀의합니다.>
바바말아(탄생하다, 존재하다, 있다, 삶의 길) 미수다감(청정공덕) 다나탸(이와 같이~,또는 나아간다) 옴 아로계아로가('광명, 명조明照,안목眼目,주시注視, 관찰자) 마지로가(세간에서 공경하는, 지혜로운 사람) 지가란제(초월) 혜혜(오! 라는 감탄사, 또는 따른다) 하례(신의 이름, 또는 실어나른다, 오르다) 마하(크다)모지(보리) 사다바(살타, 보살) 사마라 사마라(기억하다) 하리나야(마음, 진언)
<청정공덕하신 분이시여, 광명과 지혜로 세간을 초월하신 분이시여! 오! 관세음이시여, 우리를 피안에 오르게 하소서. 대보살님이시여 기억하여 주소서, 마음에 진언을 새겨주소서.>
구로구로(작위作爲) 갈마(업) 사다야 사다야(승리자, 성취하다)
<악업을 승리하신 분이시여! 성취케 하옵소서, 성취케 하옵소서,>
도로 도로(보호) 미연제 (승리하다, 조복받다, 아무도 이길 수 없다) 마하 미연제(큰 승리자) <우리를 보호하여주소서. 대 승리자시여,>
다라 다라(수지受持, 보존) 다린 나례(옹호하는 주인) 새바라(자재자, 주인)
자라 자라(행동하다) 마라(더러움, 번뇌) 미마라 아마라(더러움을 벗어난) 몰제(훌륭한 모습, 아름다운 모습) 예혜혜(강림하다, 속히 오다)
<수지 보존하옵소서, 우리를 옹호하는 자재존이시여! 번뇌를 모두 없앤 훌륭한 모습 속히 강림하소서.>
로계(세간, 세계) 새바라(자재자, 주인)
라아(탐심貪心)미사(독)미 나사야(소멸하다, 잠재우다)
나베 사(진심嗔心)미사(독)미 나사야(소멸하다, 잠재우다) 모하(치심癡心)자라(동요, 행동) 미사(독)미 나사야(소멸하다, 잠재우다)
<세상에 자재로운 주인이시여! 탐심과 진심, 치심의 독심을 소멸시켜주소서.>
호로 호로(취取해가지다, 뿌리채 가져가다) 마라(더러움, 번뇌)호로(거두어가다) 하례(신의 이름, 또는 실어나른다, 오르다) 바나마(연꽃) 나바(중심, 마음, 중앙)(연화성존)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물이 흐르는 모습을 형용하는 의성어. 감로수를 나타냄) 못쟈 못쟈(붓다, 깨달은 자) 모다야 모다야(보리도, 깨달음)
<우리의 번뇌를 모두 가져가소서, 연꽃에 오른 연화성존이시여! 감로법수를 유출하시어 깨치게 하소서,깨달게 하소서.>
매다리야(어여삐여김, 자비스러운, 인정이 깊은) 니라간타(청경靑頸관음)
가마사(애욕, 욕망, 원망) 날사남(바라본다, 부수다) 바라 하라나야(기쁨, 환희, 분발) 마낙(공경, 정의) 사바하(성취) 싣다야(성취) 사바하(성취)
<자비로운 청정성존 관세음보살님이시여! 모든 애욕 파하고 기쁨과 공경으로 성취케 하소서, 이루어주소서.>
마하(크다) 싣다야 사바하(성취) 싣다(성취) 유예(요가, 자재) 새바라야(자재자, 주인) 사바하
<크게 성취되게 하소서. 자유자재로 성취되게 하는 관세음보살님! 성취되게 하옵소서.>
니라간타야(청경靑頸관음)사바하(성취)
<청경관음이시여 성취되게 하소서.>
바라하(산돼지) 목카(얼굴, 모습) 싱하(사자)목카야(얼굴, 모습) 사바하
<산돼지 얼굴, 사자 얼굴을 한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나마(연꽃) 하따야(지니다) 사바하
<연꽃을 들고 계신 관음보살이시여, 성취되게 하소서.>
자가라(큰 수레바퀴) 욕다야(전쟁, 전투) 사바하
<큰 바퀴를 들고 전투하는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상카(소라)섭나네(나팔소리) 모다나야(보리, 깨달음) 사바하
<법소라 나팔 소리로써 깨닫게 하시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하(크다)라 구타(곤봉, 방망이) 다라야(지님, 가짐) 사바하
<큰 곤봉을 가진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마(왼쪽)사간타(어깨) 니사(모서리) 시체다(굳게 지키다) 가릿나(검은색) 이나야(승리자, 여래, 깨달은 자) 사바하
<어깨위에 검고 울퉁불퉁 모가 난 무기를 메시고 굳게 지켜주시는 관음존이시여 성취되게 하소서.>
(무서운 무기를 들고 불법승삼보와 불법인연중생들을 수호하시는 화엄팔부 금강신장님의 모습을 한 관세음보살님)
먀가라(호랑이)잘마(가죽) 이바(의복) 사나야(옷을 입다) 사바하
<호랑이 가죽옷을 입은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산신령의 모습을 한 관세음보살님)
나모(귀의)라 다나(보배, 거룩한, 최고의~)다라 야야(보호자) 나막(귀의)알야(성스럽다) 바로기제 새바라야(아바로기떼 새바라야, 관세음보살님의 본명) 사바하 (세번)
<거룩한 불법승 삼보님께 귀의합니다. 자비롭고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은 관세음보살의 위신력, 지혜, 자비, 과거의 행적, 관세음보살의 여러 가지 모습 등이『천수경』심장부에 해당됩니다. 즉 『천수경』의 핵심이〈신묘장구대다라니〉인 것입니다.
말하자면 관세음보살의 온갖 숨겨진 비밀과 내력을 하나하나 들추어내는 것입니다.
결국『천수경』이란 경전은〈다라니〉로 집약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라니〉의 내용을 잘 이해한다면 관세음보살이 과연 어떤 분인가를 가장 잘 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다라니〉속에는 관세음보살에 대한 모든 것들이 담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다라니〉를 자꾸 외우면 '불망염지(不忘念智)'의 지혜를 얻는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말하자면 어떤 것이든 한번 들으면 잊어버리지 않는 지혜를 증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중생들의 소견으로는 측량하기 힘든 신기하고 미묘하며 불가사의한 내용을 담고 있는 큰 다라니'라는 뜻입니다.
〈다라니〉속에는 그러한 힘과 신비와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라니〉란『천수경』맨 앞에서 설명했듯이 그 속에 모든 것을 다 감추고 있고 모든 뜻을 다 지녔다고 해서 '총지(摠持)'라고도 번역되는 인도 말입니다.
참회진언
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3번)
모든 깨달음의 보리심으로 승리하게 하소서
{옴 살바(일체, 모든 것) 못자(붓다, 깨달음) 모지(보리심) 사다야(승리자) 사바하(성취, 원만, 구경 등)}
나무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 南無七俱胝佛母 大准提普薩
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는 '귀의한다'는 뜻이며,〈칠구지〉의〈구지〉는 '억'이란 뜻이니 그 뜻을 새겨 보면, “칠억 부처님을 키워낸 부처님의 어머니인 대준제보살께 귀의합니다”라고 풀이할 수 있습니다.}
옴 마니 반메 훔 (세번)
육도(모든 생명체) 공덕성취 하오리.
{<옴>은 하늘세상, <마>는 아수라, <니>는 인간, <반>은 축생, <메>는 아귀, <훔>은 지옥세계의 제도를 뜻하고 또한 일체의 복덕 지혜와 모든 공덕행의 근본을 갈무린 진언임을 뜻한다.
六도의 중생들을 제도하여 六도의 문을 닫게 한다는 뜻이니, 이 육자주를 외우면 모든 위대한 공덕을 성취한다고 한다.}
{준제진언의 해석}
{나무 사다남 삼먁 삼못다 구치남 다냐타〉까지는 본격적인 진언의 시작은 아닙니다.
그 뜻을 풀이해 보면, <나무>는 '귀의한다'가 되고, 〈사다남〉에서〈사다〉는 칠,일곱'이란 뜻이며, <남〉은 복수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삼먁삼못다〉에서〈삼먁삼〉은 '정등(正等)'의 뜻이며〈못다〉는 '붓다' 즉 '부처'라는 뜻이니, 〈구치〉는 '천만억' 혹은 '억(億)'이란 뜻이며, 〈남〉은 복수를 나타내는 접미사입니다.
그래서〈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을 붙여서 해석하면, '칠억 부처님께 귀의합니다'가 됩니다.
그 다음의〈다냐타〉는 '(진언을) 곧 설(設)해 가로되'라는 뜻이니 바로 다음에 진언이 이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옴 자례 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이 진짜〈준제진언〉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해석을 살펴보면,〈옴〉의 뜻풀이는 생략하기로 하고
〈자례〉는 '동회존(同回尊)' '유행존' 즉, '움직이고 흘러다니는 분이시여'라는 뜻입니다.
〈주례〉는 '두상(머리) 정계존(頂戒尊)이시여'라는 뜻인데 정계란 제일 높은 부처님의 이마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준제〉는'묘의(妙意) 청정존이시여'라는 뜻이며,
〈사바하〉는 '원만, 성취'의 뜻을 지니고 잇는 종결어미입니다.
〈부림〉은 '정륜왕의 종자'란 뜻인데 정륜왕은 머리에 힘을 지닌 대장격에 해당됩니다.
'자재하신 높으신 분이시여, 모든 청정을 완성하소서' 뜻을 나타내며 맨 마지막에 나오는 <부림>의 진언으로도 알 수 있듯이〈준제진언〉은 진언 자체가 지극히 강하고 무서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단순한 진언이 아니라, 관세음보살의 위신력과 자비의 정수가 응축된 수행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다라니는 중생들의 고통을 구제하고 자비와 지혜를 실천하는 길이며, 반복 독송을 통해 불망염지의 지혜를 얻는다고 합니다.
천수경의 전체 구성은 이 다라니를 중심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참회, 귀의, 찬탄, 법문 수지, 깨달음, 회향에 이르기까지 불자의 수행 여정을 온전히 담고 있습니다.
세 편에 걸친 천수경 시리즈를 통해, 경전의 언어를 단순히 암송하는 수준을 넘어, 그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마음에 새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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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천수경 시리즈 3편중에서 마막회 중에서 제3편 천수경 뜻풀이입니다.
아래의 제1편과 2편을 같이 보시면 아주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성불하세요.
제1편 천수경이란? https://cm8832.tistory.com/632
제2편 천수경 원문(한문·한글), 천수경 뜻 https://cm8832.tistory.com/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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