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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개발 정보

부전역 복합환승센터 12년 만에 재시동, 부전역 동해선 KTX, 중앙선, 마산선, 부전역 1호선

by 공간세상 2025.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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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전역 복합환승센터 12년 만에 재시동, 부전역 동해선 KTX, 중앙선, 마산선, 부전역 1호선

 


안녕하세요, 공간에서 세상으로입니다. 오늘은 부전역 복합환승센터 건립이 다시금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부전역 동해선, 부전역 KTX, 부전역 마산선, 부전역 1호선, 그리고 부전역 복합환승센터와 관련된 다양한 변화와 계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앙선·동해선 이어 마산선까지

부전역 위상 변화로 건립 재추진
부산시 용역 추진 예산 6월 편성
경부선 KTX 정차 땐 동력 더해
부산진구청 주민 서명운동 전개

부전역 복합환승센터 건립이 다시 추진되고 있습니다. 부산시는 부전역 복합환승센터 개발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와 기본 구상 수립을 위해 용역을 준비 중이며, 이를 위한 예산 10억 원을 오는 6월 추경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최근 부전역 동해선과 중앙선이 잇따라 개통된 데 이어, 향후 경부선 KTX가 부전역에 정차하게 된다면 이 일대는 부산의 대표적인 철도 교통 중심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복합환승센터란 다양한 대중교통 수단과 상업시설이 한 공간에 모인 복합 건축물로, 대표적인 예로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를 들 수 있습니다. 고속철도, 광역철도, 시외버스, 백화점 등이 통합된 형태로 운영되어 교통과 쇼핑, 문화가 결합된 공간입니다.

사실 부전역 복합환승센터는 약 10여 년 전에도 추진된 바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민간투자 방식으로 7천억 원 이상이 투입되는 대규모 개발로 계획되었지만, 경제성 부족으로 무산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부전역 기차 이용객이 크게 증가하고, 부전역 마산선 등 노선이 확충되면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현재 부전역 복합환승센터 건립이 다시 검토되고 있는 배경에는 이러한 변화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1월부터는 부전역 동해선 KTX가 강릉까지 운행을 시작했으며, 지난해 12월에는 중앙선이 개통되어 부전역과 서울 청량리가 연결되었습니다. 그 결과 하루 평균 이용객은 1만 명을 넘어서며 부전역의 위상이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또한 내년 개통 예정인 부전역 마산선은 시·종착역이 부전역으로 확정되었고, 부산시가 발표한 차세대 도시철도망 계획에서도 부전역이 핵심 노선으로 포함돼 있습니다.

부전역 1호선과의 연결성, 부산진구의 개발 계획, 지역 상권과 관광 자원의 시너지 등을 고려할 때, 복합환승센터 건립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부산진구청은 부전역을 경부선 KTX 정차역으로 지정해 달라는 취지로 주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4만여 명이 참여하였고, 이는 12월 발표 예정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기 위한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부산진구청 관계자는 부전역이 부산역보다 접근성이 뛰어난 곳이라며, 부전시장, 전포카페거리, 메디컬 스트리트 등 주변 상권과의 연계 효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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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부전역 일대의 보도블록 정비, 조명 개선, 관광 안내 키오스크 설치 등 환경 개선 작업도 병행되어 진행될 예정입니다.

부전역 KTX, 부전역 동해선, 부전역 마산선, 부전역 1호선 등 다양한 노선과 교통망이 확장되며, 이곳은 단순한 기차역을 넘어서는 새로운 도시의 중심 공간으로 재탄생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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