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푸드 정보

관절염에 좋은 식품

by 신용랜드 2022. 4. 30.
320x100
320x100

관절염에 좋은 식품


자료출처 : 코메디닷컴  |  입력 2022년 4월 28일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서 심한 통증이 생긴다. 쿡쿡 쑤시는 것은 물론, 붓거나 열감이 동반된다. 이런 관절염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염증을 퇴치하는 음식을 먹는 게 좋은 방법 중의 하나다.  

영국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지중해식 식사를 하면 염증을 낮추고, 관절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건강, 의료 포털 ‘웹 엠디’를 비롯해 건강정보 사이트 자료를 토대로 관절염에 좋은 식품들을 알아본다.

 
◆청어, 정어리, 멸치…

관절염 환자들은 염증을 증가시키는 사이토카인이라는 단백질 인자의 수치가 높다. 그런데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사이토카인을 비롯해 염증을 일으키는 화합물들을 억제한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LDL)과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LDL과 중성지방은 몸속에서 염증을 증가시켜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이는 인자들이다. 모든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지만 특히 청어, 정어리, 멸치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


 
◆호박, 고구마, 당근…

과일과 채소의 색깔을 내는 성분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있다. 항산화제는 염증을 격퇴하는 식품의 중요한 구성 요소다. 과일과 채소에는 또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비타민C 역시 항산화제의 하나다. 이런 항산화제가 많이 든 과일과 채소로는 베리류와 호박, 고구마, 당근, 토마토, 고추, 오렌지, 브로콜리, 멜론 등이 있다.

 ◆율무

소염이나 진통 작용이 있어 관절염에 좋다.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수분대사를 촉진시킨다. 율무 이외에도 검은콩이나 현미처럼 정제되지 않은 곡물도 효과가 있다.
  

◆통곡물

정제하지 않고 곡물의 겉껍질만을 벗긴 것을 통곡물이라고 한다. ‘미국임상영양학회’에 따르면 오트밀이나 현미, 보리 등의 통곡물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몸속 염증의 측정치인 C 반응성 단백 수치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중해식 식단의 특징인 통곡물 파스타와 빵에는 염증을 격퇴하는 항산화제의 하나인 셀레늄이 많이 들어있다. 통곡물을 먹으면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돼 관절에 대한 부담을 줄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마늘

알리신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항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관절염에 좋다. 무청 또한 시니그린 성분이 이와 같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메디닷컴

 

320x100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