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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심경 원문 가사 뜻을 한글로 해석

공간세상 2025. 4. 8. 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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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심경 원문 가사 뜻을 한글로 해석

불교 경전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경전 중 하나인 ‘반야심경’은 짧지만 그 안에 방대한 가르침이 담겨 있습니다. 오늘은 반야심경 원문 가사, 한글 가사, 그리고 그 *뜻(해석)*을 순서대로 소개드리며, 현대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갓바위 좌불상



1. 반야심경 원문 가사와 한글 해석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고통에서 건지느니라.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여 색(물질)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색과 다르지 않으며,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니, 수상행식도 그러하니라.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사리자여  모든 법은 공하여 나지도 멸하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줄지도 않느니라.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색이 없고, 수상행식도 없으며, 안(눈)이(귀)비(코)설(혀)신(몸)의(뜻)도 없고, 색(빛) 성(소리) 향(냄새) 미(맛) 촉(감촉) 법도 없으며,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눈의 경계도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고, 무명도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고, 늙고 죽음도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고,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고집멸도도 없으며, 지혜도 얻음도 없느니라.


以無所得故  菩提薩陀  依般若波羅蜜多故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心無罫碍  無罫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멀리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삼세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최상의 깨달음을 얻느니라.


故知  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그러므로 알아라)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하고 밝은 주문이며, 위없는(가장 높은)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  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며 허망하지 않음을 알지니라. 이제 반야바라밀주를 말하리라.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가세 가세 저 깨달음의 세계로 가세 도달하였네 아 깨달음이여 영원하여라.}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해설) 五蘊 : 色(물질) 受(느낌, 마음작용, 감수작용) 想(개념화 작용, 연상, 생각) 行(반응, 정신작용) 識(식별작용, 의식) 
색은 인간의 육체, 수상행식은 인간의 마음이다.
피안(彼岸):진리를 깨닫고 도달할 수 있는 이상적 경지를 나타내는 말.

 

출처 연합뉴스 사진



2. 반야심경 원문가사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即是空 空即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是故空中 無色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以無所得故 菩提薩埵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罣礙 無罣礙故
無有恐怖 遠離顛倒夢想
究竟涅槃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뇩多羅三먁삼보리
故知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真實不虛
故說般若波羅蜜多呪
即說呪曰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薩婆訶

 

 


3. 반야심경 한글 가사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4. 반야심경 한글 뜻 (해석)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
오온이 모두 공함을 비추어 보고, 모든 괴로움과 재난에서 벗어났느니라.
사리자여, 색은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은 색과 다르지 않으며,
색이 곧 공이고, 공이 곧 색이니,
수·상·행·식도 또한 그러하니라.

사리자여, 모든 법은 공한 성품이니,
나지도 않고, 멸하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느니라.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색도 없고, 수·상·행·식도 없으며,
눈·귀·코·혀·몸·뜻도 없고,
색·성·향·미·촉·법도 없으며,
눈의 경계로부터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으며,

무명도 없고, 무명이 다함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없고, 늙고 죽음이 다함도 없느니라.
고·집·멸·도도 없고, 지혜도 없으며, 얻음도 없느니라.

얻을 것이 없으므로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매,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으며,
뒤바뀐 헛된 생각을 멀리 떠나 마침내 열반에 이르느니라.

삼세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느니라.

그러므로 알아야 하리니,
반야바라밀다는 큰 신묘한 주문이요,
큰 밝은 주문이며, 가장 높은 주문이며, 비할 데 없는 주문이니,
모든 괴로움을 없애고, 참되고 거짓이 없느니라.

이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말하노니,
곧 이러하니라: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5. 반야심경 뜻 요약 설명

 

 반야심경은 '공(空)'의 철학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반야경 계열의 경전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공’이란, 모든 존재가 본질적으로 실체가 없고, 인연으로 생기고 사라진다는 의미입니다.

**‘오온(色受想行識)’**은 인간의 몸과 마음을 구성하는 다섯 요소로, 이것들이 모두 공함을 관자재보살이 꿰뚫어 본다고 합니다.

이 ‘공’을 깨닫게 되면, 더 이상 생로병사, 괴로움, 두려움에 얽매이지 않으며 진정한 열반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 경의 핵심 메시지입니다.

마지막 주문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는 반야바라밀다의 진리를 요약한 **진언(眞言)**으로, 이를 독송함으로써 깨달음을 향한 길에 정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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